Nodejs 설치하기

Sublime Text 에 Nodejs 설정을 하기 이전에 먼저 Nodejs 홈페이지에서 Nodejs 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합니다.

https://nodejs.org/

Sublime Text 2 에 Nodejs 패키치 설치하기

Sublime Text 2 에서 [Ctrl+Shift+P] 를 눌르고 Install Package 를 이용해서 Nodejs 패키지를 설치 합니다.

Nodejs 패키지를 선택해서 설치 합니다.

설치가 완료되면 Build System 에 Nodejs 가 추가 되었을 거예요.

Nodejs 테스트

[Ctrl+b] 를 눌러서 Build 를 해보세요. 아마도 아래와 같은 한글이 깨지는 오류가 발생할 것입니다.

Nodejs 인코딩 수정하기

Preferences > Browse Packages... 를 누르면 패키지가 설치 되어있는 경로로 이동된 파일 탐색기가 뜹니다. 그러면 거기서 Nodejs 폴더 안에 있는 'Nodejs.sublime-build' 파일을 열어 주세요.

아래의 json 형식에서 encoding 키의 값을 utf8 이나 euckr 로 수정해주세요. 그리고 [Ctrl+b] 를 눌러서 Build 해주세요.

정상적으로 한글이 나타 나지만 '오류: 프로세스 "node.exe" 을(를) 찾을 수 없습니다.' 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.

Nodejs 'windows cmd' 주석처리 하기

제일 첫 단계에서 설치한 Nodejs 가 이미 환경 변수의 path 에 정의가 되어있는데 Sublime Text 에서 틀린 경로의 node.exe 를 실행을 해서 발생되는 것 같아요.(물론 제 생각 입니다.)

과감하게 주석 처리 해주세요. 그리고 [Ctrl+b] 를 눌러서 Build 해보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될 것입니다.

해당 부분 지우면 이전 프로세스가 종료되지 않아 두번 째 실행 시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